광주광역시, 지역대학 위기극복 공동대응 대학발전협력단 '출범'

광주시-대학 기획처장 협의회 구성…정보 공유 및 현안 대응

노광배 | 기사입력 2021/07/05 [08:07]

광주광역시, 지역대학 위기극복 공동대응 대학발전협력단 '출범'

광주시-대학 기획처장 협의회 구성…정보 공유 및 현안 대응

노광배 | 입력 : 2021/07/05 [08:07]

 

제1차 대학기획처장협의회


[시사매거진넷=노광배] 광주광역시는 지난 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종효 행정부시장, 윤영덕 국회의원, 지역 17개 대학 기획처장, 시교육청 진학담당 장학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발전협력단 회의를 개최하고 ‘광주시-대학 기획처장 협의회’를 구성했다.

대학발전협력단은 지난 5월12일 신입생 미달사태에 따른 지역대학 위기 대응을 위해 출범한 기구로, 지역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시와 대학, 시교육청, 기업, 유관기관을 포함한 지역혁신주체 간 협업체계를 정비해 나가고 있다.

이번 시-대학 기획처장 협의회는 협업체계 구축의 첫 출발점으로 시와 교육청, 대학 등은 정기 또는 현안 발생 시 수시로 만남을 이어가면서 청년인구 유출방지와 지역대학 위기극복을 위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과 지방대학의 여건을 공유하고 대학발전협력단의 역할과 운영 방향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를 했다.

또 시 교육청 박철영 진학담당 장학관으로부터 ‘광주지역 고교-대학 연계와 지역대학 진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을 청취했다.

참석자들은 ▲지방 사립대의 열악한 재정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등록금 현실화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문제점 개선 ▲유학생 유치 지원책 강구 ▲지방 간 연대를 통한 수도권·비수도권 대학 불균형 해소 ▲지방정부 주도 대학 간 협업·협력 가능한 사업 발굴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대학별 특성화 방안 마련 등을 건의했다.

윤영덕 국회의은 “전국 첫 사례인 ‘대학발전협력단’ 발족이 지역인재가 정주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공감하는 자리였다면, ‘기획처장 협의회’는 지역대학 위기극복을 위한 목적지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지역대학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시와 대학 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며 “시-대학 기획처장 협의회가 대학과 지역의 동반성장을 이끄는 연계·협력에 기반한 협치모델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실에 근접하는 언론 시사매거진.com

노광배 기자  ikbcch9@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본 기사  
목포시, 행정안전부 물가안정평가‘우수’지자체 선정 / 노명숙
광주시교육청, 한전KDN·협력업체와 직업계고 학생 인턴십 설명회 개최 / 조윤
광주시, 제6기 안전관리자문단 정기회의 개최 / 최윤규
박홍률 목포시장, 신년사에 목포 미래비전 담아 / 노명숙
광산구 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 이웃 갈등 중재한다 / 최윤규
부산시, 제1호 "교육이 있는 반려견 놀이터" 문 열다 / 박미영
광주시, 금형산업 수출 지원 ‘가속’ / 최윤규
청소대행계약 투명성 확보로 환경미화원 권익보호 / 박미영
전주인재육성재단, 세계로 꿈 펼칠 글로벌 우수 인재양성 나서 / 노광배
무안군,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현장 감염병 예방 총력 / 이계춘
지자체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