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빛의 향연’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막

15일까지 나흘간 일정 돌입…G.MAP광장·광주교 일원

노광배 | 기사입력 2023/10/12 [19:54]

광주광역시, ‘빛의 향연’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막

15일까지 나흘간 일정 돌입…G.MAP광장·광주교 일원

노광배 | 입력 : 2023/10/12 [19:54]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2일 오후 남구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에서 열린 '2023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시사매거진넷=노광배] 깊어가는 가을, 광주에서 빛의 향연이 시작됐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023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이 12일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광장과 광주교 일원에서 개막, 나흘간 일정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빛도 꿈을 꾸는가’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은 과학과 예술, 산업의 융합을 보여주는 전시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의 위상을 보여주며, 시민들에게 한걸음 다가선다.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 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은 축제에 참여한 10개 도시, 18명의 작가 소개와 함께 해외작가들의 영상축하와 격려메시지로 시작됐다.

강기정 시장은 “빛은 다양한 색이 모일수록 밝아진다. 광주도 시민 한분 한분의 다양한 꿈이 빛나는 도시가 되도록 꾸며나가겠다”며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가 국제사회 속 선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일상 속 미디어아트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빛도 꿈을 꾸는가’를 주제로 쇼츠영상 ‘미디어아트 시민공모전’ 시상식이 이어졌다.

공모전에서는 김지현의 ‘인간, 빛 그리고 종결으로’가 대상을, S&KOMUST의 ‘TOVE : 빛과 해방의 이야기’ 최우수상, 강지석의 ‘우주를 탐험하다’와 최종열의 ‘반짝 반짝 작은별’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무대에서는 대상작 ‘인간, 빛 그리고 종결으로’가 상영돼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 참여자들의 카운트다운과 함께 ‘꿈을 꾸는 광주 빛의 향연’이 이어졌다.
희경루, G.MAP을 배경으로 전통과 현재의 만남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광주를 표현하는 조명과 레이저가 어우러진 미디어쇼가 연출돼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개막식 축하공연은 저스트원의 ‘빛의 물결’이라는 융복합 공연을 시작으로 초대가수 영인, 각인각색, 김기태의 ‘보이는 미디어아트 라디오콘서트’, 비기닝크루의 댄스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미디어아트 놀이터’는 증강현실 글라스인 홀로렌즈 체험과 함께 누구나 쉽게 작곡자가 될 수 있는 디지털 작곡 체험, 태그툴을 이용한 아이패드 드로잉체험, 체험자의 얼굴표정을 인식해 기분에 맞는 음악솔루션을 제공하는 체험 등 다양한 미디어아트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인기를 끌었다.

또 행사장 무대와 G.MAP 외벽 파사드를 통해 ‘넥스트 미디어 아트’ 전시가 펼쳐져 볼거리를 더했다. 오스트리아 린츠, 독일 카를스루헤 등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9개 도시의 18개팀(25명 작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축제기간 미디어아트 EDM콘서트, 국내 학술심포지엄(전일빌딩245 다목적강당), 미디어아트 뮤지컬갈라콘서트, 디어아트 버스킹콘서트, 미디어아트 뮤직나이트(광주 포차거리)가 진행된다.

김요성 문화체육실장은 “미디어아트페스티벌을 통해 미디어아트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와 참여를 더욱 확산시키고 많은 해외작가들과 교류하는 등 글로벌 미디어아트페스티벌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수 진주아, 골든 싱어상 수상 ‘눈길’ / 노광배
‘부러우면 지는거다’ 장성규-장도연-허재-전소미-빅스 라비, 솔직 러브 토커 5MC ‘부럽패치’ 결성! / 김정화
충남도, ‘코로나19’ 극복 위해 온정 이어져 / 김정화
여수소방서, 우리 아파트 대피계획 바로 세우기 캠페인 홍보 추진 / 이계춘
담양군, 어르신들의 눈높이 교육을 위한 문해교육사 양성 나서 / 이계춘
완주군, 올해의 완주군민대상 수상자 선정 / 노광배
목포시 세안종합병원, 2년 연속 여성 청소년 맞춤형 속옷 지원 사업 후원 / 노명숙
순천시, 공공형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 이계춘
2024년 신안군 제4기 결혼이민자 멘토링 프로그램 / 이계춘
전라북도 교육청, ‘자율형 공립고 2.0’공모 준비학교 적극 지원 / 노광배